이번 시간에는 2023년 출산지원금 신청 방법 및 사용처를 알아봅니다. 정부는 매년 출산지원을 늘리고 있습니다. 며칠전 알아본 2023년 다자녀 혜택 기준 조건을 읽어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다자녀 청약이나 가점 조건에서 3명 이상만 혜택을 준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부터는 대부분 다자녀 대상자 조건을 3명에서 2명으로 줄였습니다. 지금부터 내년부터 달라지는 2023년 출산지원금 신청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출산지원금이란?
출산지원금이란 무엇인지 알려드립니다. 지자체에서 출산한 가정을 위해 지원금 및 물품을 보내주는걸 말합니다. 현금 지원 외 바우처, 첫만남 이용권, 아이돌보미, 양육수당, 부모급여 등을 지급합니다. 아이 출산을 기피하는 부부들을 위해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 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출산지원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정보
- 지원대상 :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 지원금액 : 1인당 200만원 지급
- 사용기간 : 출생일 기준으로 1년
- 신청방법 :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또는 정부24로 신청
출산지원금은 정부에서 지급하는 것만 있는게 아닙니다. 거주하고 있는 시군구에 따라 지급하는 출산지원금 액수는 다릅니다. 임신 후 출산하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확인 바랍니다.
출산지원금 신청 방법
출산지원금을 신청하려면 관련된 정보를 모두 숙지한 후에 하는 게 좋습니다. 담당자와 상의 후 진행해도 되지만 너무 모르면 신청 후 사용하는 과정에서도 불편함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 아이사랑 홈페이지로 접속
- 오른쪽 위 메뉴 중 ‘출산’ 메뉴를 클릭
- 하위 메뉴인 ‘출산지원금’ 클릭
- 화면에 나오는 조건대로 조사하면 지역별 출산지원금 조회 가능
200만원이나 지급하는 첫만남 이용권에 대해 모르는 신혼부부가 많습니다. 아이를 키울 때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은 잘 알려져 있지만 임신 후 출생한 시기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건 모르는 분들이 태반 입니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잘 모른다면 행정복지센터나 시청 또는 구청으로 방문해서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공무원 분들이 친절하게 안내를 도와줍니다.
출산지원금 사용처
본문에서 알아본 출산지원금 바우처의 사용처는 어떻게 될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첫만남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를발급받으면 포인트 형태로 지급됩니다. 첫 아이를 출생한 부모라면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를 발급 받는 것부터 해야 합니다.
사용처는 광범위 합니다. 유흥, 사행, 레저업종 등 육아와 거리가 먼 업종만 제외됩니다. 아이를 키울때 들어가는 육아용품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지원금을 받아서 생활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시기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는 시기는 이용권 지급일부터 입니다. 기존에 지급 받은 부모님들에게는 지급 결정 익일에 포인트가 충정됩니다. 참고로 아이 출생일로부터 1년으로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자동 소멸되니 주의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2023년 출산지원금 신청 방법 및 사용처 안내를 마칩니다. 한국 어느 지역이든 출산 지원은 비슷한 편입니다. 문제는 시도별로 지원 대상이나 신청 절차가 조금씩 다르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신청하기 전에 관련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